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내용 바로가기

재활의학과 건강정보

의지, 보조기

  • Home
  • 재활의학과 건강정보
  • 질병별소개
  • 의지, 보조기
의지, 보조기

동영상보기

보조기의 기능 및 장점
보조기는 치료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가장 큰 목적은 환자로 하여금 조종할 수 없는 팔, 다리를 조종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즉 관절의 필요 없는 운동을 방지하고 다리의 체중 부하를 가능케 하는 것입니다. 이완성 마비, 경련성 마비, 선천성 기형 등으로 인한 구조적 결함이 있을 때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움직일 수 없는 부분을 기구를 이용하여 움직이게 하는 기능, 잃어버린 근력을 대신하는 힘을 줄 수 있습니다. 선천성 만곡증, 선천성 고관절 탈구, 경골 염전 등에도 쓰입니다. 그밖에 병든 다리나 다친 다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보조기의 단점 및 해로운 점
보조기를 착용시키는데 있어서는 몇 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동통, 감각 장애, 순환 장애, 종창, 고정된 변형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조기를 만들어 주어도 급진전하는 병이 있거나 위중한 전신 질환이 있을 때는 사용할 수 없을 것임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경추 보조기
경추 보조기는 착용자로 하여금 머리나 목의 운동을 의식적으로 제한하도록 만들고 실제적으로 경추의 굴신, 회전, 측굴 등의 운동을 제한하는 기능이 있는데 그 제한 하는 정도는 보조기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기성품으로 나오기도 하고 맞춤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그 종류에는 토마스 칼라, 필라델피아 칼라, 지주 장치, 흉골 후두 하악 고정대, 맞춤 보조기, 할로형 보조기 등이 있습니다.
흉요추 보조기
경추보조기를 제외한 흉추 이하 부위의 보조기는 복강 내압의 증가, 동체 운동 제한, 척추 자세 교정 등의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연성 '코르셋'과 보다 경직형의 '보조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코르셋(연성 척추 보조기)은 산후나 외상 후 천장 관절 혹은 치골 접합부가 분리된 경우 쓰이는 천장부 벨트, 천장부 코르셋, 가장 많이 쓰이는 요천추 코르셋, 흉요천추 코르셋 등이 있습니다. 흉요추 보조기(경성 척추 보조기)에는 가장 많이 쓰이는 Chairback보조기, Knight보조기, William보조기, Tylor보조기, Cowhorn보조기, Jewett보조기, 플라스틱 체간 자켓 등이 있습니다.
슬관절 보조기
슬관절을 보호하거나 그 운동을 제어하되 족관절은 제한할 필요가 없을 때는 슬관절 보조기가 사용됩니다. 슬관절 보조기의 기본 목적은 측방 안정성을 강화하는 것이지만 굴신 운동을 제한할 필요로 쓰일 수도 있습니다. 외측대와 가죽 낭대로 만들 수 도 있으나 피부에 보다 밀착하도록 플라스틱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기성품 세트로 나오는 보조기도 있으며 전반슬만을 교정 또는 예방할 필요가 있을 때는 스웨덴식 슬관절 보조기가 적당합니다. 측방 안정성뿐만 아니라 후방 안정성까지 필요할 때에는 플라스틱으로 관절 없이 만들 수가 있는데 굴곡 운동이 자유로운 반면 앉으면 윗부분이 튀어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포츠에 참가하고자 할 때에는 Lenox Hill보조기를 사용하여 측방 안정성뿐만 아니라 회전 운동 방지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의족
선천성 기형이나 외상, 수술에 의한 절단 등으로 상, 하지의 부분 혹은 전체가 없는 절단 환자에서 재활의 궁극적 목표는 환자의 남아 있는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불구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최근 다양한 하지의지(의족)의 발달은 절단 후 장애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의족(하지 의지)는 체중을 지지하고 보행을 도우며 외관을 좋게 하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절단 위치에 따라 하퇴의지와 대퇴의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의지는 환자 개개인의 필요성과 환경을 고려하여 디자인, 소켓의 종류, 현가 장치의 종류, 관절부, 의족부 등을 처방 받게 됩니다.

위로 이동